서울에서 1순위 미달 발생? 1월 5주 청약 결과는?

조회수 2019. 2. 1. 15: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이번 주에는 서울, 인천, 대구에서 각 1건씩 아파트 청약이 진행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이슈는 서울 청약에서 1순위 당해 일부 면적 미달이 나왔다는 것일 텐데요. 단지별로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직방
서울에서 1순위 미달? 어떻게 된 일이지?
e편한세상 광진 그랜드파크 (서울 광진구)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e편한세상 광진 그랜드파크 타입별 분양가 및 경쟁률입니다.

서울 광진구의 e편한세상 광진 그랜드파크 결과가 단연 화제입니다. 84㎡, 115㎡ 두 가지 면적으로 공급되는데, 115㎡ 모든 타입에서 1순위 미달이 발생했고, 일부 타입은 2순위마저 미달한 것입니다. ‘완판’되지 않은 것이죠. 서울에서는 2년여 만에 생긴 일입니다. 1순위 마감된 84㎡ 타입 또한 2점대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총 1,706건이 접수되었고 평균 경쟁률은 2.34:1이었습니다.


이를 두고 다양한 각도로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청약 시장도 더 이상 안심할 수 없다, 수요의 부족을 의미하는 것이니 아파트 가격 하락의 전조라는 전망도 있고, 반면 2022년 입주 전까지 판매되면 되는 것인데 지금 시점에서 해당 단지의 가격을 평가하는 것이 타당한지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여론은 고분양가가 미달의 원인이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모든 타입이 9억 원 이상이라 중도금 대출이 불가능했습니다. 9억 원이 넘는 가용 현금을 들고 들어가기엔 부담스럽다고 판단한 것이죠. 더구나 서울 아파트 시세도 보합 내지 조정을 받는 지금 시점에서요.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 (인천 계양구)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e편한세상 계양 더 프리미어 타입별 분양가 및 경쟁률입니다.

인천 계양구 효성 1구역의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는 총 3,284건이 접수되어 평균 경쟁률 5.32대 1로 준수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46~84㎡까지 소형, 중형 면적 위주로 구성된 이 단지는 계양구의 최근 2년 평균 분양가인 1,205만 원/3.3㎡에 비해 다소 높은 1,340만 원/3.3㎡로 책정되었지만 시장에서는 적정한 분양가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면적별 최고 경쟁률은 12.4:1로 84타입에서 나왔습니다.

방촌역 태왕아너스(대구 동구)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방촌역 태왕아너스 타입별 분양가 및 경쟁률입니다.

대구 동구 방촌역 역세권에 들어서는 방촌역 태왕아너스는 214세대 규모의 단지입니다. 78~84㎡ 중형 평수로만 구성되었고, 전체 타입 1순위 해당 지역 마감되었습니다. 평균 경쟁률은 13.61:1로 경쟁률이 높았습니다. 대구 지역에서도 역세권에 이 정도의 분양가라면 다소 중심에서 멀더라도 이 정도 수요가 모인다는 의미가 되겠네요. 최고 경쟁률은 84A 타입에서 기록한 26.2:1이었습니다.


이상 1월 마지막 주 청약 결과였습니다. 직방으로 분양 소식 놓치지 말고 받아보시고, 설 이후 찾아뵙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