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두바이'서 돼지고기 먹을 수 있나?

조회수 2019. 05. 31. 09:4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무슬림은 가능

이슬람의 율법은 술과 돼지고기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돼지고기 소시지도 먹지 못해요.


중동의 이슬람권에서는 칠면조, 양고기, 쇠고기, 닭고기로 만든 '대체 소시지'를 판매하죠.

출처: boydubai

이슬람 국가 아랍에미레이트(UAE)의 경우에는 돼지고기 소비량이 3년 연속 증가 추세입니다.


UAE는 이례적으로 돼지고기가 일정 부분 허용됩니다.


두바이 등의 수퍼마켓에는 비무슬림(non-muslim) 코너를 따로 두고 돼지고기를 판매하고 있어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웃국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돼지고기 소비가 원천적으로 차단돼 있어, 유통 기록 자체가 없는 점과 대조적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두바이 지사에 따르면, 지난해 UAE의 돼지고기 소비량은 540여 톤(t)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다른 이슬람 국가와 달리 UAE가 비무슬림 외국인에 한해 돼지고기의 소비와 유통을 허용하는 이유는 외국인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 UAE 전체 거주 인구는 980만명으로 그 중 10%가 UAE 원주민이죠.


나머지 90%는 타 국가에서 온 외국인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aT 두바이 지사는 “외국인 자본력과 노동력에 의존하는 UAE의 경제 상황을 비춰볼 때, 비무슬림 기호를 완전히 배제하고 이슬람의 율법만을 강조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면서 “돼지고기뿐 아니라 이슬람에서 금기시하는 주류도 UAE에서는 비무슬림 외국인에 한해 호텔 및 전문 주류 취급점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한국산 돼지고기의 UAE 수출량도 증가하고 있어요.


지난 4월 기준 연간 국산 돼지고기의 UAE 수출 물량은 총 10t으로 작년 동기대비 158% 증가했습니다.

출처: thehuntr.com

한국산 식품이 건강하고 고급스럽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한인마트를 중심으로 한국산 돼지고기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죠.


두바이의 한 한인마트의 경우에는 제주도의 양돈업체와 연간 30만달러 상당의 수출 계약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시장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UAE 돼지고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UAE 내 돼지고기의 소비는 향후 5년간 연평균 12%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aT 두바이 지사는 “UAE 돼지고기 시장의 수입국은 독일, 케냐 등으로 상당히 제한적인만큼 한국산 돼지고기가 시장 점유율을 넓혀갈 여지가 상당하다”면서 “UAE의 주류시장과 함께 국내 기업들이 공략해볼만한 틈새시장”이라고 말했습니다.


[리얼푸드=민상식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