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MA GOLF: 일본 브랜드 알아보기

조회수 2019. 6. 21. 07: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별마크 갯수로 유명해진 골프클럽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THE HONMA STORY


집 뒷마당에서 시작한 소규모의 산업이 훗날 일본 골프 시장 JDM (Japanese Domestic Market)의 중요한 브랜드로 변하는 이야기는 바로 혼마(Honma)를 두고 하는 것입니다. 혼마 형제는 1958년 요코하마 츠루미(Tsurumi)에서 야외 연습장을 열고 5년 후 Honma Golf Club Manufacturing Company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30년 동안 Sakata의 제조 시설이 크게 성장하고 확장되며 혼마는 브랜드 의류, 카본 그래파이트(Carbon Graphite) 샤프트 및 다양한 골프 장비 라인업으로 확장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일본 골프 시장의 흥행 뒤에 찾아온 내리막과 함께 혼마는 경제적인 치명타를 입었습니다. 결국 이 회사는 2005년 파산 신청을 했고 2009년 중국인 사업가이자 골프 애호가 Liu Jianguo에게 인수되었습니다. 회사는 그 뒤 2016년 10월, 중국과 북미 지역에서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USD$162 million (1억 6천2백만) 달러를 모으는 목표로 상장되었습니다.


2018년이 창립기념 60년인 혼마는 그동안 "탁월한 기능성과 세련된 감각이 결합된 골프 클럽"을 제조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이 기념일 또한 다시 한번 혼마가 상장한 회사로서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계기라고 합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다른 상장한 골프 브랜드를 빠르게 스캔하면 다소 황량한 그림이 그려집니다. Acushnet(Titleist) 주식은 Titleist 사업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골프공 시장의 경쟁 증가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나이키(Nike)는 타이거 우즈(Tiger Woods)와 로리 매킬로이(Rory McIlroy)의 투입에도 불구하고 클럽 제조 사업에서 벗어났고, 가장 최근 아디다스(Adidas)는 올해 초 판매 1위의 메탈우드 지위를 잃은 테일러메이드(TaylorMade)를 매각했습니다.


이와 같이 눈에 띄는 성공 사례가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지속 가능한 수익성의 길은 가시밭처럼 보입니다.


골프산업 상황


회사를 상장하는 데는 항상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세계 시장이 상대적으로 정체되어 있는 시기에 골프 장비 회사에는 더욱더 그렇습니다.


그러나 혼마의 주주들은 중국과 북미 지역에서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이에 적힌 숫자만 본다면 낙관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북미와 중국 시장은 모두 혼마가 제공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수요가 많아 보이지만 이론적인 성공만으로 주주를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혼마가 잡을 수 있는 시장 점유율은 기존의 골퍼들로부터 얻어야 할 것입니다. 이유는 현 미국 시장이 정체 상태에 있기에 단기적으로는 빠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따라서 혼마는 이미 제품 배포에 보다 적극적인 접근을 하고 있지만 PGA Superstore 및 Golftown과 같은 대형 매장의 대량 판매 전략과는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Honma Golf의 총책임자인 Adam Sheldon은 “낮은 가격대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저렴한 공구와 기술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렴한 방법은 저렴한 제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른 JDM 회사와 달리 혼마는 독점 판매점을 포함한 다양한 장소에서 제공할 수 있는 클럽 및 Soft Goods(신발, 모자, 공, 가방, 장갑 등)이 다양합니다. 마치 애플 스토어처럼 혼마 숍에서도 원 스톱 숍으로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혼마는 이미 북미에 골프 귀족 또는 세계에서 가장 값비싼 클럽 등의 인식이 존재합니다. 올해 초 아베 신조 (Abe Shinzo) 일본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선물한 $3755 혼마 베레스 S-05 드라이버도 그런 인식을 부추깁니다.


혼마가 값비싼 클럽을 만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방법으로 세계의 주목을 끌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HONMA LINE UP


혼마에는 여러 종류의 클럽과 샤프트가 있으며 별(Star)의 수에 따라 분류되어 있습니다. 별 수가 많을수록 비용이 높아지지만 그만큼 앞선 기술력과 보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 (금과 백금 등)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급 라인에 해당되는 BeZeal 과 Beres 라인은 게임 개선(Game Improvement) 카테고리며, 그 이유는 높은 소득과 높은 핸디캡 사이의 강한 상관관계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편적인 사실이 아니지만 대부분의 게임 개선 제품은 성능 중심이 아닌 가격 중심적이라고 혼마는 설명합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혼마는 여러 제품라인을 사용하여 별도로 인식되는 9가지 플레이어 유형 각각에 대해 특정한 장비를 생산할 수 있으며, 투어 프로부터 최고의 장비를 갖추기 위해 비용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까지 모두 포괄합니다.


투어 월드 (Tour World)는 혼마의 가장 저렴한 라인입니다. 그래서 비교적 부족하거나 기술력이 빠졌다고 가정하는 착각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로 혼마 투어 선수 스텝들이 직접 플레이하는 라인이며 그들의 피드백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즉, 혼마는 별 1개의 라인이라도 혼마의 고급 퀄리티가 담겨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혼마는 일본의 전통에 매우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할 때 Tour World 라인의 일부가 중국에서 만들어지고 조립되는 것이 약간 이상할 수 있으나, 혼마에 따르면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절차라고 합니다. 혼마는 두 곳 모두에서 동일한 재료를 사용하며 품질 관리를 중점으로 하는 직원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상위 일본 장비 회사로서 일부를 중국으로 외주 처리하는 것은 번거로운 과제일 것입니다.


Tour World Series는 가장 접근하기 쉽고 소비자가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기에 우리가 오늘 주목할 라인입니다. 주요 OEM 웹사이트에서 보다 더 자세한 사양과 정보를 보고 싶다면 혼마 웹사이트 방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737P 정밀 주조 포켓 캐비티(Precision cast pockey-cavity)에서 737Vn 주조 캐비티 블레이드(W-forged cavity blade)에 이르기까지 최신 Tour World Series의 미학은 심플하지만 대다수의 플레이어를 포괄할 만큼 광범위합니다.


737P 주조 아이언은 론치 각과 관용성이 가장 높은 모델입니다. 세 개의 "V" 모델인 737V / Vn / Vs 단조 아이언은 모두 오프셋 (Offset)이 동일하지만, 각 모델의 헤드 크기와 캐비티 무게의 위치 및 분포는 다양합니다. 737Vn은 가장 작은 캐비티며, 737Vs는 가장 많은 가중치(Perimeter weighting)를, 그리고 737V는 둘 사이의 공간을 차지합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각각의 737V 시리즈는 독점적인 S25C 탄소강의 블렌드로부터 "W – Forged (단조)"가 됩니다. 이 독특한 단조 공법은 클럽페이스 중앙의 윗부분에 밀도를 증가시켜서 여기에 맞는 미스샷을 완화시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새로운 TW-W 시리즈 단조 웨지는 6 개의 로프트 (48, 50, 52, 56, 58, 60)로 제공되며 모든 TW 시리즈 아이언에게 잘 어울리는 시각적 외관을 제공합니다. 혼마 스태프 선수인 히데토 타니하라(Hideto Tanihara)가 직접 디자인 영향을 준 웨지로 본인이 선호하는 솔 그라인드와 높은 삼각 모양의 토우 부분을 살렸습니다. 



또한 로프트가 높을수록 더 큰 클럽페이스를 장착해서 오픈 페이스 샷에서 더 많은 공간과 자신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웨지에 전문적인 그라인드가 필요하지 않는 한, TW-W 시리즈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적당한 바운스와 정밀하게 제작된 힐/토우를 통해 필요한 모든 샷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Tour World Series 아이언과 웨지를 연습장과 코스에서 사용하는 내내 얼마나 잘 되는지에 감탄했습니다. 밸런스는 아주 균형 있게 잘 잡혀 있으며 느낌도 너무 단단하지도 부드럽지도 않게 알맞았습니다. 손에 전하는 느낌은 견고했지만 상급자 히터들이 선호하는 피드백을 전해주었습니다.  


737V와 737Vn의 얇은 톱 라인은 상급자 용의 아이언 자태를 뿜었지만 실제로 둘 다 충분한 관용성과 볼 컨트롤의 조화를 제공했습니다. 사실, 두 모델은 너무 비슷해서 콤보 세트로도 안성맞춤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언 플레이가 약점이지만 적당한 스윙 스피드가 있다면 737P도 좋은 옵션입니다. 비록 주조 클럽이지만 충분히 부드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Tour World Series 아이언은 개당 US$165 (웨지는 US$175)이며, 이 카테고리에서는 매우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국내 가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737 Tour World Fairway & Utility 클럽은 표준 및 소형의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예상대로 콤팩트 버전은 상대적으로 작으며 관용성보다는 볼 컨트롤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콤팩트 버전은 표준 모델보다 약간 낮은 론치각을 주며, 표준 모델은 어드레스 시 똑바로 또는 약간 닫히게(slightly closed) 보입니다. 각 모델은 여러 로프트로 제공되지만 JDM 전통에 따라 각도 조절 기능은 없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TW737 드라이버(445, 450, 455, 460)는 티타늄 본체 구조이며 페이스면에 다양한 단조 티타늄 기술을 포함했습니다. 모델 중 445는 가장 낮은 스핀량을 보이며 저의 경험상 임팩트 순간 뒤집기가 (다행히도) 어려웠습니다. 이것은 훅 방지를 원하거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비행하는 볼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450와 455는 모두 고밀도 컵 페이스(High Density Cup Face) 기술을 사용하며 두 가지 옵션 중 450이 컨트롤에 더 유용합니다. 455는 MOI가 높으며 보다 똑바른 샷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었고 460은 가장 높은 론치 각과 관용성을 지닌 옵션입니다. 혼마가 네 가지 모델을 보유한고 있는 장점은 다양한 플레이어 유형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Tour World Series 메탈 우드의 가격은 혼마의 JDM 라인업(드라이버 $670, 페어웨이 우드 $360, 하이브리드 $240)과 유사하지만 주요 미국 OEM의 프리미엄급 라인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각 클럽은 혼마의 독자적인 Vizard 시리즈 그래파이트 샤프트가 장착돼있습니다. Vizard 샤프트는 Project X HZDRUS T1100과 같은 프리미엄 샤프트에 사용되는 Toray T1100 탄소 섬유를 사용합니다. 파운드 당 $350의 비싼 재료로, 다시 말해 일반 스탁 샤프트가 아닙니다.


WHAT’S DIFFERENT?


혼마는 일본(JDM)의 품질과 정밀한 장인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충분한 유산과 혈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Sakarta에 있는 시설을 소유하고 관리하며, 혼마의 장인(약 15명)의 평균 재임 기간은 37년입니다. 또한 아시아에서 상당한 거점을 가지고 있으며 (2017년 2억 5천만 달러 매출), 세계 56위인 Tanihara Hideto 선수의 활약으로 (2018 Dell WGC Match Play 준결승에서 Dustin Johnson에게 패함), PGA 투어 노출도 동급 JDM 제품보다 높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그러나 혼마는 독자적인 기술을 제공하거나, 이러한 요소를 기반으로 경쟁사보다 혼마를 선택할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일본 정품 단조 아이언이나 웨지를 구매하고 있다고 믿는 소비자들에게 사실 일부는 중국에서 제작되었다는 것이 당황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분명히 Beres와 BeZeal의 화려함이 돋보이는 "W"단조 방법은 차별화 요소이지만 다른 모든 JDM도 자신들의 단조 방법이 최고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마는 그들이 무엇을 하느냐보다는 어떻게 하느냐에 차별화를 두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다른 JDM 회사들은 대형 판매장과 대량 유통 방법을 탐색하려고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혼마 만이 대형 판매점에 들어가서 직접 보고, 느끼고, 데모할 수 있다는 사실이 베가(Vega)와 미우라(Miura) 같은 다른 JDM 경쟁자 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저는 혼마가 소비자 관점에서 훨씬 더 낙관적일 거라는 입장입니다. 대부분의 JDM 회사가 직면한 가장 큰 장애물은 제품을 소비자 앞에 놓고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찾는 것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혼마는 대형 판매점과 제휴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을 시작했다는 데에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저의 생각에는 혼마 아이언과 웨지에 대한 판매율이 다른 JDM에 비해 상당히 높아질 거라고 예상합니다. 


WHAT ELSE?


샤프트의 이름인 Vizard라는 단어는 승리(Victory)와 마법사(Wizard)의 합성어입니다. Victory + Wizard = Vizard.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약간 어색하지만… 저도 아직 마법사와 논쟁할 레벨이 안됩니다.


혼마는 17명의 선수로 구성된 투어 스태프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새로운 플레이어를 모집하기 위해 장비를 보낼 것은 기대하지 않습니다. 투어 레벨 선수가 혼마를 가방에 넣고 싶다면 Sakarta를 직접 방문하고 혼마 직원의 피팅을 거쳐야만 한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JDM 장비를 둘러싼 신비의 일부는 쉽게 구해지거나 일반 프로숍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JDM의 독특하고 이국적인 특성을 매력적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Tour World 라인을 대량 판매하면서 혼마는 자신의 브랜드를 희석시키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이러한 느낌은 중국으로의 아웃소싱으로 인해 악화되었으며, 일부 Tour World 시리즈에 그 유명한 "Made in JAPAN, Sakata" 스탬핑이 없습니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어떤 차이를 가져올지 여부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인식의 문제 일지라도 많은 소비자는 아직 일본 단조 제품을 더 높은 품질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혼마의 드라이버 설계 과정은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구리 몰드를 만들기에 앞서, 첫 번째 모델을 먼저 감나무에서 조각화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나머지 프로세스는 혼마 장인의 직접적인 작업이 필요하지요. 그러나 대용량을 생산하는데 이러한 세심한 작업은 빠져있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FINAL THOUGHTS


혼마가 직면한 최대 의문은 대량 생산 모델을 거부하는 동시에 대량 판매가 지배적인 공간에서 경쟁하는 프리미엄 일본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지입니다. 엄밀히 말해서, 혼마가 대형 판매점 공간에서 새로운 영토를 개척하고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둔다면 이것은 북미에서 JDM 제품들의 위치를 새로이 정의할 수 있는 중요한 첫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마이골프스파이닷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