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정보홍수 속 투자자가 가져야 할 원칙 3가지

조회수 2019. 9. 11. 09:4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어디에 혹은 어떤 것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혼란에 빠진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우기 좋은 환경이지만 기준과 원칙이 없다 보니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2019년 하반기, 올바른 투자의 길을 걷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좋은 정보 얻고자 부동산 단톡방 들어간 A씨, 결국엔….

전문직 A씨는 얼마 전에 부동산투자 관련 단톡방 몇 곳에 들어갔습니다. 세금이다 뭐다 해서 집을 구입하지 않고 고가의 임대로 거주하다 최근 오르는 집값에 이제라도 새 아파트 사야 할지 또는 분양을 받아야 할지를 고민하다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들어가게 됐습니다. 초반엔 모르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았지만 매일같이 단톡방에 있는 수백명의 사람들이 쏟아내는 수백개의 정보를 다 체크하기 버거워 지기 시작했습니다. 이게 좋은 정보인지 또는 가짜인지 등을 가려내기도 쉽지 않았고요. 시간이 갈수록 단톡방 글도 체크하지 못하는 일이 잦아졌고 결국 A씨는 단톡방을 나오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양한 채널 통해 쏟아지는 부동산 정보들

바야흐로 부동산정보 홍수의 시대라고 할 만큼 하루가 멀다 하고 다양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각종 부동산 책을 비롯해 온라인 부동산카페 및 블로그, 밴드, 단톡방, 유튜브에 이르기까지 정보가 없어 투자를 못한다는 시대는 지난 지 오래입니다. 게다가 부동산 전문가라는 이들도 전망들을 쏟아내는데 서로 엇갈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선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정보를 얻어 좋기도 하지만 A씨이 경우처럼 수많은 정보 속에서 알짜 정보를 가리기 어려워 오히려 갈지자 행보를 보이는 것이 것이 현실입니다.

투자원칙 세워서 ‘호갱’되지 말아야

이전보다 확실히 투자하기 좋은 환경임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나름의 투자기준을 마련하지 못하면 수많은 정보가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의 기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는 몇 가지는 꼭 스스로 공부해야 정보 홍수 속에서도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투자상품에 일명 ‘호갱’(호구+고객의 합성어)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대가 변해도 바뀌지 않는 부동산 투자의 기본 원칙은 무엇일까요?

부동산 투자의 기본원칙 1_적정가격 기준을 정하라!

부동산을 비롯해 어떤 투자 상품이건 간에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가격입니다. 가장 좋은 투자 철칙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것이죠. 부동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그 부동산의 가치입니다. 부동산이 갖고 있는 가치를 파악해야 현재 가격이 싼 지 비싼 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싸다고 해서 사면 애물단지가 될 수 있습니다. 나중에 가치가 올라갈 부동산이지만 현재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저평가 받고 있는, 그래서 가격을 누르고 있는 문제가 해결이 되면 올라갈 부동산을 구매해야 하는 것이죠.


더불어 구입할 때 적정가격을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팔 때 적정가격을 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표로 삼았던 가격이 됐다면 과감하게 팔 수 있어야 합니다. 목표 가격에서 좀더 상승하길 기다리다가 타이밍을 놓쳐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기본원칙 2_수요과 공급 흐름을 이해하라!

두번째는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을 파악해야 합니다. 수요는 어떤 재화나 용역을 일정한 가격으로 사려고 하는 욕구를 말하며, 공급은 교환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시장에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일 또는 그 제공된 상품의 양을 말합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은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가격을 결정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데요. 내가 투자하려는 지역 부동산 시장에 수요가 적다면 나중에 팔기 어렵습니다. 수요가 꾸준하거나 유입될 수 있는 요인이 있다면 부동산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경제여건이나 대출, 학군, 교통, 편의시설 등은 부동산 수요를 결정짓는 요인입니다.


공급이 많은 곳은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주택의 경우 착공, 분양, 입주 등으로 공급을 파악하는데요. 아무리 좋은 부동산이라 하더라도 공급이 많은 곳에서 구입하게 되면 가격조정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파악해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기본원칙 3_정부정책을 이해하라!

수요와 공급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는 것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장요인이라면 부동산정책은 여러 가지 부동산 문제를 해결 또는 개선하기 위해 정부기관이 집행하는 인위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상승에 따른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부동산관련 정책이 자주 시행이 되는데요. 정책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투자의 길을 잃게 됩니다. 지난 2년간 각종 규제를 쏟아냈던 정부는 올 하반기 중으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런 정책을 등한시하고 투자를 결정하게 되면 세금 등으로 인해 투자로 인한 수익의 대부분을 반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 리스크도 커지게 되는 셈입니다. 정부정책이 강력 할수록 부동산가격의 하락이나 보합세 경향도 뚜렷해 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책 하에서의 무리한, 혹은 성급한 투자는 자칫 종자돈을 잃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의 흐름을 봐 가면서 투자를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실전투자전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갖고 있어야

지금까지 정보의 홍수 속에서 투자의 원칙을 갖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것들이 투자의 기본원칙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투자를 통해 성공하길 원합니다. 하지만 남들과 똑 같은 방법으로 부자가 되긴 어렵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갖고 투자에 임해야 요즘처럼 혼돈의 시기에 잃지 않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여러분들은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갖고 있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실전투자보다는 투자공부가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의 투자원칙을 세운 뒤 투자를 해도 결코 늦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