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딴짓을 방지한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iOS 앱 5

조회수 2020. 5. 13. 0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앱추천 5.

중요한 시험이나 회의를 앞두면 사람은 본능적으로 마음이 조급해진다. 조급한 마음처럼 머리와 신체도 함께 조급해지면 참 좋으련만, 안타깝게도 인간의 집중력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주변에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거나, 원래부터 집중력이 약했거나, 혹은 잠을 잘 못 잤거나. 집중이 안 되는 이유는 만들기 나름이다. 원인을 못 찾겠다면,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해결책부터 찾아보자. 차근차근 해 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자기주도학습형 인간이 돼 있을지도 모른다.  

▲딴짓을 방지한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iOS 앱 5

Forest

▲Forest

애플 앱스토어 : 2,500원

카테고리 : 생산성

개발사 : SEEKRTECH CO., LTD.


짧은 시간 동안 엄청난 집중을 필요로 할 때, 가장 큰 방해가 되는 요인을 꼽자면 단연 스마트폰이다. 꼭 이럴 때면 당장 급하지도 않은 메신저가 보고 싶어지고 사회 이슈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게 된다. 평소 하지도 않던 게임이 하고 싶어 '한 판만' 하려던 게 몇 시간이 '순삭'되는 참담한 결과를 낳기도 한다. 어쨌든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집중을 흩트리는 가장 큰 방해꾼이 확실하다.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시간을 지정하면 식물이 자라기 시작한다

> 포기한다면, 식물은 죽는다 

> 포기하지 않으면, 식물은 이렇게 잘 자란다

> 잘 키운 식물들로 나만의 숲을 만들 수 있다

Check Point :

Forest는 잠시나마 스마트폰을 멀리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재밌는 방법이다. 스크린타임, 디지털웰빙 등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 기능들과 흡사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식물을 키우고 숲을 키울 수 있다는 콘셉트 자체가 매력적이다 할 수 있다. 나만의 숲에 키우고자 하는 식물(꽃, 나무, 과일 등)을 선택하고, 식물을 키울 수 있는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만 않으면 이 잘 키워진 식물을 심을 수 있다. 단순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지정하는 것보다 훨씬 큰 동기부여를 준다.   


GoodNotes 5

▲GoodNotes 5

애플 앱스토어 : 9,900원

카테고리 : 생산성

개발사 : Time Base Technology Limited


장인은 연장 탓을 하지 않는다고들 하지만, 좋은 연장이 있으면 더욱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데에 부인하긴 어렵다. 특히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강의노트나 보고서를 인쇄해서 관리하는 것보다 하나의 기기에서 '파일' 단위로 관리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일지도 모른다. 이왕이면 좋은 생산성 툴을 이용하는 것이 공부 및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쉬운 길이기도 하다.

> 다양한 노트북 샘플이 있다

> 필기구 역시 다양한 툴이 있다

> 강의노트, 논문 등을 파일로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 내 손글씨 필기를 텍스트로 인식해 검색까지 된다 

Check Point :

GoodNotes 5는 학생들에게는 수많은 학습자료를, 직장인들에게는 다양한 참고자료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반적으로 필기, 메모 앱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양한 유형의 파일과 노트들을 관리하기에 용이해서 활용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텍스트 입력은 물론, 내 손으로 직접 하는 필기와 자료 내 파일 삽입 및 필기 등이 자유로우며, 덕분에 자료 정리에 집중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하루하루

▲하루하루

애플 앱스토어 : 2,500원

카테고리 : 생산성

개발사 : Artronix System Co., Ltd


사람마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일을 처리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이다. 집중력의 문제를 떠나 그저 시간을 의미 없이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나만의 생활계획표를 만드는 것이다. 아주 어릴 때나 하던 유치한 일처럼 느껴진다 해도 하다 보면 이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없다. 단순히 텍스트로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시간 별로 계획을 쪼개는 것! 

> 나만의 생활계획표를 만들 수 있다

> 매일 기본적인 틀은 고정돼있고, 추가 및 삭제할 일정을 정리하면 된다

> 일정을 아주 손쉽게 입력할 수 있다

> 위젯을 지원해 더욱 용이하다

Check Point :

하루하루는 우리가 어릴 적 매일 손으로 그리던 생활계획표를 더욱 깔끔하게 그려주는 친절한 앱이다. 단순히 해야 할 일을 투두리스트로 제시하지 않고 시간별로 업무를 쪼갤 수 있어 훨씬 효과적인 업무 해결이 가능하다 할 수 있다. 매일 다양한 과목별 공부를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수험생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효과적이면서 단순한 일정 관리 앱을 찾고 있다면 하루하루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임펄스

▲임펄스

애플 앱스토어 : 무료(무료체험 후 주 8,500원)

카테고리 : 게임

개발사 : Atom Applications


효율적인 공부와 업무를 위해 꼭 생산성 앱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애초에 집중을 할 수 없는 두뇌를 타고났다면 두뇌를 훈련해 주면 된다. 가장 쉽고 재밌는 방법은 바로 게임을 통해 두뇌를 훈련시켜주는 것! 두뇌 훈련과 관련된 게임은 아주 다양하게 있다. 하지만 흔하디흔한 것 말고, 좀 더 효과적이고 검증된 방식의 두뇌 훈련을 원한다면 임펄스가 답일지도 모른다.

> 매일 두뇌 훈련 게임을 진행하면 트레이닝이 시작된다

> 게임은 분야 별로 아주 다양하게 있다

> 게임 하나가 끝나면 내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볼 수 있다

> 트레이닝 외 추가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다

Check Point :

임펄스는 두뇌 훈련에 최적화된 교육 앱으로, 아주 다양한 유형의 게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 30일이며, 게임을 할수록 점점 높아지는 난이도에 꽤나 머리를 써야 한다. 워낙 훈련 코스가 다양해서 질릴 틈이 없으며, 하루 트레이닝이 끝나더라도 그 외 추가 게임을 통해 훈련을 지속할 수 있다. 가격은 주 8,500원으로, 결코 저렴하지 않으니 매일 들어가게 된다는 게 장점(?)이기도 하다.  


Sleep Cycle

▲Sleep Cycle

구글플레이/애플 앱스토어 : 무료(프리미엄 버전 연 2,500원)

카테고리 : 건강 및 피트니스

개발사 : Sleep Cycle AB


모든 '문제(해결하기 어렵거나 난처한 대상. 또는 그런 일)'는 근본을 해결하지 않으면 언제고 다시 무너진다. 집중력 역시 근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일을 수행할 때 매번 집중력 난조에 시달린다면, 근본적으로 내가 집중하지 못하는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단순히 선천적인 문제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당장 오늘 내가 얼마나 잠을 잘 잤는지부터 생각해보라.    

> 일어나는 시간을 30분 단위로 지정할 수 있다

> 더 높은 질의 수면을 위해 수면 보조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나의 수면기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데이터가 쌓이면 수면 통계를 체크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Check Point :

잠은 다음 날 우리의 컨디션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면서, 우리의 삶을 관통하는 모든 생명체의 가장 중요한 의식이기도 하다. Sleep Cycle은 우리의 수면 패턴을 체크하고 관리하면서 더욱더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면 관리 앱이다. 사용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면의 질이 높아지는 것을 보는 재미가 있다. 수면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어 일반적인 수면 모니터링 앱과 차원이 다른 수면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의 추천 동영상

소음 ↓ 바람 ↑ 폭염에 강한 미니 선풍기, 픽스 휴대용 쿨 써큘레이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