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스마트폰 사용제한으로 업무효율 높여주는 '타임치'

조회수 2020. 9. 2.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집중력을 높여주는 스마트 기기

빠듯하게 해야 할 일이 있거나 당장 시험을 앞둔 경우, 초인의 힘을 발휘해 결국 목적을 이루는 사람이 있는 반면 불안함과 집중력 저하로 아무것도 이뤄 내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평상시라 해서 크게 다를 건 없다. 집중이 어려운 사람은 늘 한결같아서 결국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때가 많다. 이럴 땐 차라리 도구의 힘을 빌리는 것이 나을 수 있다. ‘TimeChi’는 꽤 합리적이면서도 놀라운 결과를 낼 수 있는 생산성 도구다.


timechi.com | 128호주달러(펀딩가)


누구나 집중력을 최대로 끌어올린다!

업무나 공부를 위해 책상에 앉았을 때, 실제로 목적을 위해 생산적으로 소비되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는 다소 충격적이다. 평균적으로 앉아 있는 시간의 60% 이하의 시간만을 생산적으로 소비한단다. 게다가 외부 요인에 의해 집중력이 흐트러진 경우 다시 집중력을 회복하기 위해 평균 11분이라는 시간을 소비한다고 하는데, 이 정도라면 우리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것이 놀라울 정도다.

▲화려한 색상의 TimeChi

TimeChi를 만든 이들은 이에 착안해 외부 요인을 최대한 차단할 수 있는 생산성 도구를 개발했다. 원리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종종 볼 수 있는 방해금지 앱들과 흡사하다. 간단한 동작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통계적으로 집중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시간 텀을 적용해 집중과 휴식을 번갈아 가며 수행할 수 있게끔 했다.  

▲TimeChi를 작동시키는 동작은 터치 하나뿐이다

반복되는 집중과 휴식, 통계로 보는 집중력

TimeChi의 사용법은 정말 간단하다.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하고 기기를 연결하면 준비 끝. TimeChi를 책상 위에 두고 가볍게 터치해 주는 것으로 바로 작동한다. 기능은 별것 없다. 한 번 터치했을 때 ‘Focus’ 모드가 시작되고, 통계상 집중력이 저하될 시점에 ‘Break’ 모드가 시작되는 것. 초기 Focus 타임은 30분으로 지정돼 있고, 4번의 Focus 타임이 연속되면 자동으로 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이 ‘BIG Break’ 모드다.  

▲TimeChi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전용 앱
▲TimeChi의 ‘Break’ 모드

상황에 따라 ‘Small Break’ 타임도 가질 수 있으며, 이 역시 TimeChi를 가볍게 터치해 주는 것으로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이 모든 활동이 스마트폰에 저장돼 실질적으로 오늘 내가 얼마나 집중했고 얼마나 휴식했는지를 그래프, 수치 등의 통계로 보여 준다.

▲오늘의 집중과 휴식을 이렇게 통계로 보여 준다

스마트폰 알림과 웹사이트 제한

그런데 TimeChi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어떻게 집중력이 향상되고 업무 효율성이 증대될 수 있는 걸까. 우선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이유로 스마트폰 알림 제한을 꼽을 수 있다. TimeChi가 Focus 모드에 진입하면 스마트폰 알림은 자동으로 제한된다. 그로 인해 불필요하게 버려지는 시간을 알뜰하게 집중하는 데 쏟을 수 있다.

▲TimeChi를 작동하면 스마트폰 알림이 제한된다

여기까지 보면 스마트폰의 방해금지 모드와 크게 다를 것 없어 보이지만 확실히 다른 점이 있다. 스마트폰마다 제공하는 일반적인 방해금지 모드가 아니라 집중력 향상 앱을 떠올리면 쉽다. 알림 제한뿐 아니라 미리 지정해 둔, 혹은 모든 웹사이트의 접근을 제한하는 기능까지 갖췄다. 이 역시 집중력 향상 앱을 쓰면 되지 않겠냐고 반문할 수 있겠다. 하지만 TimeChi는 앱을 실행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그 찰나의 시간까지 잡아 준다는 것이 핵심이다. 스마트폰을 여는 순간 미처 확인하지 못한 메신저 알림, 이메일, 오늘의 뉴스 등 챙겨 볼 것이 너무나도 많으니까.


POINT

TimeChi는 평소 의지가 약한 사람들에게 더없이 좋은 생산성 도구다. 빠른 목표 달성을 위한 보조 도구로서 목적에 충실한 기능이 안성맞춤이며 책상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앙증맞은 디자인도 매력적이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거래처나 외부 미팅이 있는 직장인들보다는 학생들의 학업 용도로 더욱 적합해 보인다. TimeChi는 오는 2021년 1월 배송을 앞두고 있으며, 배송 제한 지역은 없다. 

▲TimeChi

오늘의 추천 동영상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