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신체 신호 5

조회수 2020. 09. 09. 08:10 수정
댓글닫힘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Pixabay
빈속에 속이 쓰리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속이 쓰리고 아픈 것은 위가 안 좋을 때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는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 원인이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평소 끼니를 거르거나 불규칙한 식사를 하면 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는 빈 속에 속이 쓰리거나 식욕을 떨어뜨리는 등의 증상으로 이어져 다시 식사를 거르게 되는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한다.

출처: Unsplash
명치가 딱딱하다

평소 위에 불편감이 느껴지거나 더부룩한 느낌을 자주 받는다면 위가 안 좋다는 신호이다. 특히 명치에 뭐가 걸린 것처럼 딱딱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을 받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위의 연동운동 능력이 저하되어 만성 위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계속해서 명치가 단단하게 부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출처: Unsplash
입냄새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신물과 트림 등이 역류하면서 입냄새로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식도를 타고 음식물의 냄새가 올라올 수 있다. 치아 건강과 무관하게 냄새가 난다면 위가 안 좋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특히 평소 흡연을 하는 사람은 입냄새가 심해질 뿐만 아니라 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삼가하는 것이 좋다.

출처: Unsplash
복통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다른 증상으로는 복통이 있다. 일시적으로 배가 아플 수도 있지만 그 정도가 심하고 지속되어 상태가 악화되면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만 복통은 다른 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출처: Unsplash
메스꺼움ㆍ멀미

평소 특별한 이유 없이 속이 메스껍고 멀미가 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위가 안 좋음을 의심해볼 수 있다. 위산 분비가 과다할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산 분비가 감소해도 메스꺼움의 증상이 발생한다. 평소 과식하거나 과음하는 것, 소화가 잘 안되는 자극적인 음식의 잦은 섭취 등은 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파트너의 요청으로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