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에 대한 진실과 거짓

조회수 2020. 10. 15.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피임약 먹는 걸 중단했어. 피임약을 먹으면 우울해지더라고.” “난 피임약 안 먹을 거야. 나중에 임신하고 싶을 때 임신 가능성을 낮춘대.” “피임약 먹으면 살쪄.”




가장 대중적인 피임법, 피임약에 대해 흔히 가지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진실일까요? 이른 성교육과 함께 흔히 있는 일이지만 우리가 아는 피임약에 대한 정보의 상당수가 부정확하거나 충분치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피임약을 먹었을 때 경험의 차이는 있지만, ‘사실’이라고 알려진 것이 전부 진실이라고 믿어서는 안 됩니다. 산부인과 전문의가 피임약에 대한 이야기의 진실을 밝혀드립니다.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고 있다면 중간에 휴지기를 가져야 한다?


FALSE


사람들 사이에 퍼진 가장 흔한 인식은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10~20년 전에 제조되던 피임약은 함유한 호르몬 수치가 높아서 실제로 그런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았죠.” 산부인과 의사 호세 테론은 설명합니다. “하지만 피임약에 함유된 호르몬이 난소나 생식 기능을 약화시키는 건 아닙니다. 간단히 말하면 피임약을 오래 복용했다고 해서 중간에 먹는 걸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난소는 지치거나 완전히 막혀버리는 기관이 아니니까요.”




피임약을 먹으면 허기지고 체중이 는다?


FALSE


우리는 피임약을 먹은 다음부터 갑자기 살이 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산부인과 의사 산드라 오르테가는 피임약과 체중에는 연관성이 없다고 딱 잘라 말합니다. “피임약과 체중 증가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고 몸이 적응하는 첫 세 달 동안은 체내에 수분이 약간 축적되어 부을 수는 있어요. 오히려 이뇨 작용으로 체중이 줄어드는 피임약은 있습니다.” 의사 오르테가는 피임약이 배고프게 만든다는 것 또한 사실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피임약은 많은 부작용이 있다?


FALSE


부작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의사 테론은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대부분이 어떤 부작용도 경험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모든 종류의 약에는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한 설명서가 딸려 있죠. 가장 많이 알려진 부작용이 우울하거나 예민해진다는 것입니다. 산부인과 의사로서 의학적인 경험에 비춰봤을 때 피임약을 처방받은 여성 중 80~90%가 어떤 부작용도 겪지 않고 복용을 중단하지도 않습니다.”




피임약이 색소침착을 유발한다?


TRUE


자외선 차단제는 모두에게 필요합니다. 하지만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선택이 아닌 필수. “일부 여성에 한해서 피임약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활성화시킵니다. 즉 기미나 색소침착이 더 잘 생긴다는 뜻이죠.” 의사 오르테가는 설명합니다. “윗입술과 이마, 뺨에 어두운 반점이 생길 수 있고 피임약을 중단한 후에도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먹는 동안에는 최소한 SPF 15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발라야 합니다.”




일단 피임약을 먹기 시작하면 임신 가능성이 낮아질까? (클릭!)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