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세기의 꽃미남 배우, 극장에서 다시 만난다

조회수 2020. 11. 06. 14:11 수정
댓글닫힘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티스트 알려줌]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영화 10
글 : 양미르 에디터
출처: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 ⓒ (주)프레인글로벌
배우 오드리 햅번, 케이트 블란쳇,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 감독, 엔니오 모리꼬네 음악감독 등 다양한 배우, 감독 기획전을 꾸준히 진행해 온 CGV 아트하우스가 이번엔 할리우드 대표 꽃미남 스타 배우를 준비했다. 오는 11월 12일부터 25일까지 전국 60여 개 CGV 극장에서 열리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특별전'이 그 주인공.

끊임없이 진화하는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맡은 역할마다 완벽한 소화력으로 관객들을 놀라게 하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연기 변천사를 체험할 수 있는 5편의 작품과 더불어, 아카데미 배우상 후보작 5편을 추가해, 총 10편의 작품을 OTT 서비스 여부와 함께 살펴봤다.
출처: 영화 <길버트 그레이프> ⓒ (주)엔케이컨텐츠
1. <길버트 그레이프> (1993년)
- 감독 : 라세 할스트롬
- 출연 : 조니 뎁, 줄리엣 루이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등
- 등급 : 12세 관람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90% 프래쉬 인증 7.34/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왓챠, 웨이브

세상을 떠난 아버지에게 받은 유산이라곤 곧 무너질 것 같은 낡은 집 한채 뿐인 '길버트 그레이프'(조니 뎁)가 캠핑을 다니며 자유롭게 살아가는 '베키'(줄리엣 루이스)를 만나면서, 자신의 마음속을 들여다보게 된다는 이야기를 담았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길버트'의 동생이자, 지적장애인인 '어니 그레이프'로 출연했다. 로저 이버트 평론가는 그의 연기에 대해 "도저히 함께 살 수 없지만, '길버트'를 비롯한 식구들이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인물을 그렸다"라는 찬사를 남겼다. 이런 호연 덕분에 그는 제66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생애 첫 남우조연상 후보로 지명됐었다.
출처: 영화 <바스켓볼 다이어리> ⓒ 뉴 라인 시네마
2. <바스켓볼 다이어리> (1995년)
- 감독 : 스콧 칼벳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줄리엣 루이스, 마크 월버그 등
-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45% 5.29/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X (기획전 상영작)

NBA에 진출하는 것이 꿈인 촉망받는 농구선수였지만, 주변의 압력에 잘못된 길로 빠져든 불량 학생 '짐 캐롤'이 각종 범죄행위에 가담하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반항기가 최고조에 이르는 청소년을 표현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데뷔 초창기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실존 인물인 짐 캐롤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지만, 배우들의 호연에도 불구하고 작품성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편, 국내에선 꽤 늦은 2000년에 처음 개봉했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들의 마약 흡입을 소재로 담고 있었기 때문. 당시 마약퇴치운동본부는 이 작품의 상영과 동시에 마약 등 약물퇴치 강연을 진행했었다.
3. <로미오와 줄리엣> (1996년)
- 감독 : 바즈 루어만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클레어 데인즈, 존 레귀자모 등
- 등급 : 15세 관람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72% 6.74/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왓챠 (기획전 상영작)

혈투를 벌이는 두 가문에서 펼쳐진 이뤄질 수 없는 사랑 이야기를 다룬 셰익스피어의 동명 고전 희곡을 현란한 음악과 빠른 장면 전환으로 담았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보호 본능을 일으키는 가녀린 미모와 섬세한 연기력으로, 한 여자를 향한 열병 같은 사랑의 포로가 되어버린 '로미오'를 완벽하게 표현하며, 당대 최고의 하이틴 스타로 거듭나게 됐다.

덕분에 제47회 베를린 영화제에서 은곰상 남우주연상을 받았는데, 당시 영화 제작자인 가브리엘라 마티넬리는 바즈 루어만 감독에게 원작의 각색에 대한 일체의 자유를 허락한 대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반드시 캐스팅할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다고.
출처: 영화 <에비에이터> ⓒ 코리아픽처스
4. <에비에이터> (2004년)
- 감독 : 마틴 스코세이지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케이트 블란쳇, 케이트 베킨세일 등
- 등급 : 15세 관람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86% 프래쉬 인증 7.76/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왓챠

20세기 초중반의 영화 제작자 겸 항공 사업가인 하워드 휴즈의 삶을 그렸다. 하워드 휴즈의 전기를 읽고서 실화의 영화화에 매달렸다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제작자로도 참여했다.

그는 캐릭터 준비를 위해 몇 달간 하워드 휴즈의 전기와 육성이 녹음된 테이프, 하워드 휴즈가 제작된 영화들에 둘러싸여 생활했고, 항공기 조종술을 배웠으며, 휴즈를 괴롭히던 강박증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 분야 전문가에게 장기간의 카운슬링을 받았다. 제62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 드라마 부문에서 처음으로 상을 받았고, 제7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선 남우주연상 후보로 첫 지명 됐었다.
출처: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 ⓒ 워너 브러더스
5. <블러드 다이아몬드> (2006년)
- 감독 : 에드워드 즈윅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제니퍼 코넬리, 디몬 하운수 등
-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63% 6.35/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넷플릭스, 왓챠

1990년대 일어난 시에라리온의 혼란스러운 내전을 배경으로, 짐바브웨 용병 출신인 '대니 아처'(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멘드 어부인 '솔로몬 밴디'(디몬 하운수)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작품으로 생애 두 번째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지명됐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 전직 용병들과 NGO 관계자들, 전역 군인들을 찾아다녔다.

그 결과 그 지역의 방언을 즉흥적으로 흉내 낼 수 있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는데, 특히 힘들다고 소문난 남쪽 아프리카 지방 특유의 억양을 자연스럽게 소화해, 눈을 감으면 현지 스태프와 착각할 정도였다고.
출처: 영화 <레볼루셔너리 로드> ⓒ 드림웍스 픽처스
6. <레볼루셔너리 로드> (2008년)
- 감독 : 샘 멘데스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케이트 윈슬렛, 캐시 베이츠 등
-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67% 6.65/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넷플릭스 (기획전 상영작)

첫눈에 사랑에 빠져 '레볼루셔너리 로드'에 보금자리를 마련한 부부가 현실과 이상의 기로에서 갈등을 마주하게 되는 이야기다. 아카데미 지명은 되지 않았지만,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출연작 중 가장 큰 흥행을 거뒀던 영화 <타이타닉>(1997년)에 이어, 두 번째로 호흡을 맞춘 '절친' 케이트 윈슬렛과의 현실적인 부부 연기로 찬사를 얻었다.

특히 반항아, 사기꾼, 첩보원 등 강한 연기를 보였던 전작과 달리, 힘을 뺀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여 완숙미를 보여줬다. 이 작품으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제66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남우주연상 드라마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출처: 영화 <셔터 아일랜드> ⓒ CJ 엔터테인먼트
7. <셔터 아일랜드> (2010년)
- 감독 : 마틴 스코세이지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마크 러팔로, 벤 킹슬리 등
- 등급 : 15세 관람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68% 6.63/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넷플릭스 (기획전 상영작)

추리 스릴러의 대가 데니스 루헤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며, 탈출 불가능한 섬 '셔터 아일랜드'에서 환자가 실종되면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다룬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악몽에 고통받는 주인공 '테디 다니엘스' 역할을 소화했다.

그는 "'테디'는 섬에서 탈주범을 찾기 위해 굉장한 집착을 보인다"라면서, "동시에 자신만의 숨겨진 화두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바로 자신의 아내를 죽인 범인을 찾는 것인데, 그 이후부터 영화는 심리 스릴러로 변한다. 관객은 영화 속에서 자신이 생각했던 실체의 근본마저 상실하게 된다. 이 점이 이 영화에서 가장 멋진 부분 중 하나다"라고 밝혔다.
출처: 영화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 (주)우리네트웍스
8.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2013년)
- 감독 : 마틴 스코세이지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조나 힐, 매튜 맥커너히 등
-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80% 프래쉬 인증 7.85/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티빙, 웨이브, 왓챠

주가 조작을 통해 미국의 월스트리트에서 억만장자가 된 '조단 벨포트'가 돈을 물 쓰듯 쓰면서 타락해 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벨포트'를 연기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생애 두 번째 골든 글로브 남우주연상(뮤지컬 코미디 부문)을 받았지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엔 실패한다. 그는 "과연 관객들이 극악무도한 짓을 일삼는 캐릭터에 호응해줄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일찍이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이 나에게 '네가 진정으로 어떤 캐릭터를 연기하고 이를 배반하지 않으면 관객들은 그 어떤 것이라도 받아들일 것이다'라고 했던 말이 떠올랐다"라면서, 역할을 수락하게 된 계기를 소개했다.
출처: 영화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9.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2015년)
- 감독 :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하디, 도널 글리슨 등
- 등급 : 15세 관람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78% 프래쉬 인증 7.86/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넷플릭스 (기획전 상영작)

서부시대의 개척자 '휴 글래스'의 실화를 바탕으로 쓰인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아들을 잃은 사냥꾼 '휴 글래스' 역을 맡아 지독하고도 치열한 생존 연기를 보여줬고, 다섯 번의 도전 끝에 마침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거머쥐며 전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다.

그는 "초월적인 체험을 하게 해 주신 제작진과 출연진에게 감사드린다"라면서, "작품을 촬영한 2015년은 지구 온난화가 가장 심했던 해였다. 인류 모두에게 커다란 위협이기 때문에 함께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 세계 지도자들이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 맞설 수 있도록 행동에 나서야 한다"라는 수상 소감을 남겼다.
출처: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 소니픽처스코리아
10.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2019년)
- 감독 : 쿠엔틴 타란티노
-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브래드 피트, 마고 로비 등
-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 로튼 토마토 지수 : 85% 프래쉬 인증 7.90/10
- OTT 스트리밍 서비스 여부 : 넷플릭스

1969년 미국 LA의 한물간 웨스턴 TV쇼 스타 '릭 달튼'(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과 그의 친구이자 오랜 대역 배우인 '클리프 부스'(브래드 피트)가 할리우드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통산 6번째 아카데미 배우상 후보작.

그는 "인간적으로 겪는 '릭 달튼'의 불안과 고뇌를 이해할 수 있었다"라면서, "이 작품은 영화계에 공헌한 이들에게 바치는 헌사이며,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할리우드에 보내는 러브레터다"라고 밝혔다. 시상식에서 그는 배우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받은 동료, 브래드 피트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파트너의 요청으로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