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인치 QLED 대화면과 더 똑똑해진 4K 스마트 TV,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조회수 2020. 12. 17. 10: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기존에 대기업TV들에 비해 중소기업 TV가 성능이나 화질적인 측면은 예전에 비해 상향 평준화가 되어,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된 것이 느껴지는 요즘이지만, 다소 아쉬웠던 것을 꼽자면 TV의 인터페이스, OS적인 측면이였다.

이러한 와중, 중소기업 TV 제조사로서, 대기업 못지 않은 퀄리티의 TV를 선보이면서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아온 더함은 2020년에 이르러 기존 NOVA(노바) 라인업을 UBER(우버)로 변경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더 좋은 TV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환경 선보이고 있다.

더함은 국내 중소기업 최초로 안드로이드 TV 글로벌 정식 파트너로 합류하면서 자사 우버 라인업 TV에 안드로이드 TV OS를 본격적으로 활용, 아쉽다고 평가받던 OS적인 요소들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그리고 퀀텀닷, QLED 패널 도입과 중소기업에서 쉽게 만나보기 어려운 크기의 모델들을 선보이기 시작했고, 이번에 케이벤치에서 만나 볼 제품도 그중 하나다.

블랙메탈 베젤의 깔끔함, 75인치의 대화면, 4K 해상도 , 안드로이드 TV OS, IPS 패널, HDR 지원 등 매력적인 요소가 가득한 모델,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이하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이다.
■ 블랙메탈 베젤 디자인, 깔끔함의 기본
이번에 살펴보는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은 우버 라인업에서 선보이는 QLED 패널이 탑재된 75인치 모델이다.

사실 75인치 TV가 활용되는 공간은 일반적인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한정적인 공간에 사용될 수 밖에 없다.

바로 거실이다.

40인치부터 크게는 55인치대까지 안방용 TV로 활용되곤 하지만 75인치를 안방용으로 활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외형적인 디자인은 거실에 어울릴만한 디자인이여야 한다.

개인적으로 거실에 어울릴만한 디자인은 아주 화려한 인테리어와 함께할만한 디자인이거나, 아니면 어디에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어야한다고 보는데 이번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후자에 가까운 모습이다.
어느 거실에서도 어울릴만한 컬러인 블랙 컬러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지만, 메탈 소재를 써서 단단한 느낌과 대화면을 받쳐주는 안정적인 베젤 디자인을 구축해놓은 모습이다.

특히 은색 베젤이나 다른 컬러의 베젤대비 블랙컬러의 베젤은 빛이 자주 들어오는 거실의 빛을 덜 반사하기 때문에 TV를 시청하는데에 있어서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요소도 배제 하는데 도움이 된다.
75인치의 대화면인 만큼, 후면 포트도 다양한 요소들을 지원하고 있다.

사이드 부분에는 HDMI 포트를 비롯해 안테나, RCA, USB 포트까지 제공되며 하단 부분에는 USB, 다수의 HDMI 포트, 옵티컬 단자 및 3.5파이 오디오 아웃 포트까지 지원하는 대다수의 주변기기들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기본 제공한다.

사실 이렇게 다양한 부분들을 지원한다고 해도 모두 활용할 가능성은 적고, 게다가 후술하겠지만 안드로이드 OS로 다양한 OTT 등과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셋톱박스 필요성이 사실 크게 비중이 높지 않아 포트는 제공하는 것에 비해 전부 활용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라 생각한다.
■ OS는 우리에게 익숙한 안드로이드 TV OS
▲ 더함 공식 DB 데이터시트

우선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기본적인 TV 스펙부터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일단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75인치 디스플레이이며, 큰 특징인 QLED 퀀텀닷 디스플레이가 제공된다.

QLED와 화질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후술하기로 하고, 그외 스펙적인 부분을 살펴보자면, 4K 해상도(3840x2160)를 지원하며, 고정 명함비 1,100:1, 동적 명암비 100만:1을 지원하며 HDR 10을 지원한다.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은 스마트 TV이며 안드로이드 OS TV가 탑재되어 있다. 즉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다양한 연산과 작업을 한다는 것으로, 보통 AP로 불리는 칩의 성능에 따라 TV OS 성능과 속도의 차이가 난다.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은 MSD6886칩이 활용되고 있다. MSD6886의 칩은 더 많은 플래시 SD용량 뿐만 아니라 기존 중소 여러 TV 모델들에 비해 더 빠른 TV 부팅속도를 제공한다.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 TV가 아닌 중소기업 TV 에서 아쉬움을 표현하는 부분이 TV가 늦게 켜진다는 부분인데,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은 그러한 부분을 칩셋을 통해 해결이 되었다.

더불어 4K 해상도 및 앱 활용 여부에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TV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이러한 칩셋의 성능도 충분히 고려야해야한다.
몇차례 케이벤치에서도 더함의 안드로이드 OS 모델을 소개했던 바 있다.

서론에서도 언급했지만 기존 노바 라인업을 우버라인업으로 개편했고, 구글과 공식적으로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으며 안드로이드 TV OS의 보급과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 중 75인치 모델이 바로 현재 살펴보고 있는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이다.
공식적인 안드로이드 OS TV 지원 모델이기 때문에 현재의 9버전 뿐만 아니라 향후 안드로이드 OS TV관련된 업데이트가 있게 되면 더함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계속해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대규모 버전 업도 더함에서 책임지고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 안드로이드 TV OS 앱 제공, 구글 어시스턴트로 음성 제어
안드로이드 OS TV를 지원하는 만큼,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리모콘은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게 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앱, OTT들의 바로가기가 지원될 뿐만 아니라 홈버튼, 구글 어시스트 버튼과 마이크 지원등도 가능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OS TV의 구조적인 사용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은 편이다.

터치대신 리모콘을 활용해 기본적으로 앱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고, 다양한 앱이 기본 설치되어 있기도 하지만 구글 플레이 TV OS 스토어에서 전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활용해나갈 수 도 있다.
▲ 넷플릭스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경우, 넷플릭스나 자주 활용되는 OTT등은 설치되어 잇지만, SNS나 기타 스트리밍 방송 플랫폼 등은 안드로이드 TV OS내에 있는 구글 스토어를 통해 설치해야하긴 한다.

예를 들면 트위치TV, 아프리카 TV 같은 스트리밍 방송 플랫폼이나 해외 OTT,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는 설치해서 활용해야 한다.
앞서 리모콘에 마이크 지원도 가능하다고 언급한 부분은 바로 음성명령,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구글은 IOT시대에 있어서 핵심이 될 수 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통합해 명령을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했고, 그것이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다.

당연히 한국어 음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리모콘의 마이크 수음부위에 대고 어시스턴트 버튼을 누르고 마이크로 명령을 할 수 있다.

다만, 아무거나 다 되는 것은 아니며, 검색 위주의 기반에 날씨 정보나 구글 유튜브 검색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넷플릭스 실행이나 셋팅과 지원에 따라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IOT 기기와의 연동도 기대해볼 수 있다.

케이벤치는 사무실인 만큼 IOT 관련 테스트는 진행해보지는 못했지만, 기본적인 넷플릭스 실행 및 유튜브 음성 실행과 날씨 정보 살펴보기 등은 충분히 음성으로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해보았다.
■ 대화면 QLED IPS 디스플레이
▲ Quantum dot (by WikiMedia.org)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가장 큰 장점은 QLED IPS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 QLED는 일명 양자점, 퀀텀닷(Quantum dot)이라는 자체적으로 빛을 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진 반도체 결정을 활용하는 디스플레이를 뜻한다.

퀀텀닷은 실제로 사용방법에 따라,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성질로 뛰어난 색표현력을 화면에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현재 실질적으로 퀀텀닷 만을 이용해서 자체적인 빛으로 디스플레이를 표현하는 제품은 아직 없다.

대신 퀀텀닷이 포함된 필름을 패널에 사용해서 색 재현력 등의 전체적인 퀄리티를 상승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공식 스펙상 표현 가능한 색상이 1.07B(디더링 10bit)에 달하고 있어 다양한 색상을 더 선명하게 느껴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다.
이러한 QLED 방식과 더불어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의 IPS 패널은 그러한 고화질 영상을 더욱 선명하고 깔끔한 모습을 제공하는데 일조한다.

같은 색상이라 하더라도 채도가 다르고 색의 깊이 다른데, 이를 더 분명하고 구분감있게 만들어준다.

특히, 이러한 색상이 시야각이 틀어지면 원색의 느낌을 받기 어려운데 IPS 패널은 시야각 상하좌우 178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원색의 느낌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은 QLED, IPS 패널을 적용한 모델인 만큼, 단순히 TV 시청뿐만 아니라 다른 OTT 등에서도 일반 LED TV에 비해 더욱 뛰어난 화질과 색감 등을 경험할 수 있는 TV라고 보여진다.
■ OTT, 콘솔게임, 유튜브등, 다양한 활용
고화질 유튜브 영상만 시청해보아도 바로 느낄 수 있지만, OTT, 넷플릭스나 아마존프라임, 왓챠 등 여러 4K 고해상도 HDR 지원 스트리밍 서비스로도 만끽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실제로 넷플릭스 등, 여러 4K HDR 지원 영상들을 시청해보면 상당히 뛰어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이러한 넷플릭스나 기타 OTT들의 경우, 인증을 받지 못했다면 서드파티 앱으로서 활용은 가능하지만, 자체적인 앱 상황에서 4K 및 HDR을 활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런면에서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은 아무런 문제 없이 여러 OTT의 최고 화질과 기능들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요즘 가장 핫한 영상 플랫폼을 이야기하라면 유튜브를 빼놓을 수 없다.

유튜브는 계정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에 제공되는 유튜브앱에 자신의 계정을 저장시키고 이용할 수 있다.

구독된 채널이나 영상 등을 바로바로 만나볼 수 있다.

또, 더함 우버 U751QLED 모델은 크롬캐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소유하고 있다면, 평소 보던 작은 화면을 75인치 큰 화면으로 바로 옮겨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콘솔과의 연결도 적극 지원한다.

케이벤치 사무실에 PS4 or XBOX ONE X가 있어 연결해 활용해 보았는데 아주 문제 없이 활용이 된다.

그리고 최근 출시된 차세대 콘솔인 PS5나 XBOX 시리즈 X 역시 큰 문제 없이 동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확실히 최대 30인치대의 모니터에서 그 두배 이상인 75인치 대화면에서 보는 게임 화면은 더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물론, OTT와 마찬가지로 4K 해상도는 물론 HDR도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고, QLED 기반의 IPS 디스플레이의 선명한 컬러감도 느껴 볼 수 있다.
■ 화면크기, 성능, 기능,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TV, 더함 우버 U751QLED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