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 끝! 무조건 먹고 살 수 있는 자격증 BEST 5

조회수 2021. 1. 12. 1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올해 도전할 자격증을 찾아보자!

불확실한 취업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본인만의 커리어를 쌓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누구나 딸 수 있고 

곧바로 취업과도 이어질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유망 직종 자격증

 반려(애완)동물관리사 자격증

국내에서 반려 동물을 기르는 반려 인구는 1500만 명에 달합니다. 반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는데요.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상품이 세분화되고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드나드는 여가 관련 서비스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어 관련 자격증인 ‘반려동물관리사’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시행되다가 2012년 국내에 최초 도입되었는데요. 반려동물관리사는 반려동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건강 관리 및 훈련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년에 관계없이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은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데요.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꼭 국가지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애견센터의 창업 및 취업이 가능하죠. 동물병원, 애견훈련소, 애견스포츠 조련사, 애견 패션 및 용품 제조 산업체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고령화, 베이비부머의 퇴직 열풍으로 구직 수요가 증가하면서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지고 본인의 직업의 지평을 넓히려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직업교육을 도와주고 일자리도 알선하는 직업상담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관련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시, 군, 구청, 대학, 취업 지원센터 등 다양한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상담 업무를 넘어 코치나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죠.


최근에는 이미지 컨설팅, 경력관리, 이력서 작성 및 면접 관리 등 취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내용을 설계하는 업무로 활동영역이 확장되었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실무 경력을 6개월 이상 쌓아야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주민센터 등에서 모집하는 공공근로와 서울시에서 모집하는 시민 일자리를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격증이 곧 취업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2007년부터 매년 20만 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지만, 사고처리를 돕는 전문가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로교통사고감정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교통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으로 공정한 사고조사를 하기 위한 국가 공인 자격입니다. 현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통사고 해결을 돕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기 때문에 고소득 직종으로 꼽히고 있죠.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시험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데요. 자격증 취득 시, 교통 관련 공무원, 도로 관리, 국영기업체와 공공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8년 말부터 자격증 소지자는 운수업체에도 취업할 수 있게 되었죠.


이밖에도 경찰공무원 신규 채용(4점), 승진(0.3점)과 도로교통공단 직원 신규채용 시 가산점이 인정되고, 한국도로공사, 일부 자동차 보험사 및 공제조합에서는 자격을 소지한 직원에게 일정 금액의 자격 수당 등 혜택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숲 해설가 자격증 

최근 '힐링'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면서 숲과 자연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 숲 체험 행사가 많아졌는데요. 1999년 국립자연휴양림과 국립수목원에 ‘숲 해설가’가 등장한 뒤로 현재 2천5백여 명의 숲 해설가가 활동 중이며, 이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숲 해설가는 숲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숲 속에 사는 동식물들이 사람과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설명하는 일을 합니다. 특히 유치원이나 초·중·고등학교의 체험학습을 진행할 때가 많죠.

숲 해설가는 평균 연령대가 높은 편인데요. 자격증을 발급받는 데에는 학력·경력·연령 등 제한이 없습니다. 교육과 실습을 받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데, 교육은 산림청장이 인증한 숲 해설가 교육과정 운영기관이나 기타 환경 교육 관련 민간단체, 대학 평생교육원 등에서 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위한 뷰티 전문 자격증

퍼스널컬러컨설턴트 자격증

퍼스널컬러컨설턴트는 나만의 컬러를 찾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퍼스널 아이덴티티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최근 퍼스널 컬러를 활용한 메이크업, 의상 마케팅이 급부상하며 퍼스널 컬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K-뷰티를 접한 외국인 관광객들도 한국에서 퍼스널 컬러를 진단받고자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퍼스널컬러컨설턴트 자격증은 별도의 자격 조건이 없어 본인이 원하는 컨설턴트를 선정하여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1인 기업 창업, 뷰티 매장, 의류매장, 스튜디오 등 개인 실무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취업이 날로 어려워지는 요즘, 급변하는 미래 일자리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이 선호하는 전문 분야를 개척하는 정신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미래에 추구해야 하는 직업의 가치를 떠올리며 올해 도전할 자격증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