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쉬는 날에도 잠 못 이루는 당신 위한 아이디어

조회수 2021. 2. 14. 08:0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숙면 돕는 우리나라 중소기업 제품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우수 제품을 소개하는 ‘아이디어 톡톡’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이번 회에선 불면증, 코골이 등 잠자리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한 중소기업 제품을 소개합니다. 세계에서 인정받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을 함께 응원해 보세요.


◇숙면 유도하는 조명

출처: 휴모트메디컬
숙면유도등 '휴모트드림'(왼쪽)과 켠 모습


휴모트메디컬의 숙면유도등 ‘휴모트드림’은 숙면을 돕는 조명이다.


일본 교토대는 2017년 심신 안정에 가장 도움이 되는 블루라이트를 찾아내, 그 대역의 LED 조명을 개발했다. 심신 안정에 가장 효과적인 빛이 465~480nm의 좁은 대역의 블루라이트란 사실을 알아내, 그 빛을 내도록 한 조명이다. 일반적인 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방해하는데, 블루라이트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후 일본에서 병원 환자용으로 숙면유도등이 나왔는데, 국내 기업인 휴모트메디컬이 교토대와 합의해 기술을 들여와 가정용으로 개발했다. 연령별 멜라토닌 분비량을 참고해 2~6시간으로 사용 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병원용 10분의 1 가격으로 온라인몰에 출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비강 넓혀 코골이 완화

출처: 휴메트론
코골이를 완화하는 스노링


휴메트론의 스노링은 고무로 만든 코골이 완화기기다. 코골이는 코점막이 부어 공기가 코 내부로 원할하게 들어가지 못할 때 생긴다. 스노링은 비강을 넓혀서, 들어가는 공기량을 증가시키는 원리로 코골이를 완화한다. 착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공기량이 20~30% 증가한다.


코로 숨쉬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잠잘 때 뿐 아니라 평소 사용해도 좋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했다. 고무 소재라 착용 때 이질감이 크지 않고, 코 모양에 맞게 사용자가 잘라 쓸 수 있어서 콧구멍 사이즈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


제품 겉면에 원적외선을 코팅해 항균 기능을 더했다. 소독하지 않고도, 흐르는 물에 씻어 보관할 수 있다. 2019년 첫 출시해 온라인몰 등에서 1년 만에 15만 개를 팔았다. 중국 영국 등에 수출한다.


◇여성의 ‘그날' 고통 완화하는 밴드

출처: 톡투허
그날밴드 제품(왼쪽)과 부착한 모습


생리통으로 잠못 이루는 여성이 많다.


톡투허의 ‘그날밴드’는 생리통 완화 제품이다. 운동선수들이 하는 ‘스포츠 테이핑’에서 힌트를 얻었다. 운동 경기를 보면 선수들이 몸 여기저기 테이프를 붙이고 경기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당김 효과가 있는 테이핑이 근육을 지지해 신체의 기능을 높이고 부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좋다도 한다.


톡투허는 스포츠 테이핑을 응용해 ‘생리통 완화 밴드’를 개발했다. 통증 부위에 밴드를 붙이면, 피부 근육을 당겨주면서 자궁수축을 막아 생리통을 줄여준다. 약물을 쓰는 게 아니라 화학적인 부작용이 없다. 당김 효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생리통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붙이고 있으면 따뜻한 열이 나는 온열 기능도 있다. 온라인몰 등에서 여자친구나 아내 선물용으로 남성들도 많이 산다고 한다.


◇분무 부분 교체할 수 있는 가습기

출처: 블루필
분무 부분을 교체할 수 있는 스와다 가습기


숙면을 취하려면 적절한 가습도 중요하다. 블루필 ‘스와다 가습기’는 습기를 배출하는 분무 부분을 교체할 수 있는 가습기다. 분무 부분은 물때로 인해 금세 더러워지는데, 물때는 위생 상 문제 외에 가습기 성능 저하 원인도 된다. 분무 부분은 세척이 어려워 때가 심해지면 결국 가습기 자체를 버리는 요인이 된다.


반면 스와다 가습기는 분무 부분만 따로 교체할 수 있어서 위생적이고 경제적이다. 분무 부분만 별도 모듈화하는 방식으로, 교체가 가능하도록 했다.


블루필은 삼성전자 사내베처로 시작한 기업이다. 각종 특허를 취득했으며 가습기 중에선 드물게 100% 국내 생산하고 있다. 본체 디자인을 텀블러 모양으로 차별화했고, 분무 부분을 옐로우, 화이트 등 다양한 색상으로 만들어 교체할 때마다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했다. 꾸밀 수 있는 스티커도 제공한다. 온라인몰에서 판매한다.


/박유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