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다이어트에 대한 오해 4

조회수 2021. 02. 14. 16:10 수정
댓글닫힘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현대 사회에서 다이어트는 체중 조절을 통해 건강을 관리함과 동시에 외적인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목적인 경우가 많다. 바람직한 다이어트는 적절한 식습관 개선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그릇된 접근을 하기도 한다.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위해 다이어트와 관련된 오해를 살펴보도록 하자.

출처: unsplash.com/@sarahjgualtieri
원푸드 다이어트는 원푸드로 선택한 음식의 효과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원푸드로 선택한 음식의 효과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과일이나 곡물, 허브 등 단일 식품을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다이어트 법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 조절 효과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성분이 들어있는 단일 식품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한 가지 식품만 먹게 되어 싫증이 나 식욕이 감소하면서 총 섭취 열량이 줄면서 나타나는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출처: unsplash.com/@edwardhowellphotography
음식을 적게 먹으면 무조건 살이 빠진다?

음식을 적게 먹으면 무조건 살이 빠진다?


체중 감량의 원리는 평소 소모하는 에너지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에너지를 줄임으로써 몸에 저장되어 있는 근육이나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다. 따라서 적게 먹기만 하면 무조건 살이 빠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체중은 줄어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체하기도 한다. 이는 우리의 몸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체중이 더 이상 줄지 않는다고 체중 조절을 포기하지 말고, 체중을 감량하는 상황에 적응 중인 기간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실천하도록 하자.

출처: unsplash.com/@jonathanborba
체중을 단기간 많이 감량하는 다이어트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체중을 단기간 많이 감량하는 다이어트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올바른 다이어트는 건강에 해로운 체지방을 감량하고 근력을 유지 및 증진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단기간의 급격한 다이어트는 체수분과 단백질을 빠져나가게 하며, 영양 결핍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단기간 살을 많이 감량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 다이어트는 궁극적인 다이어트의 목적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식사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여 근육을 유지하고 에너지 소비량을 늘릴 수 있도록 한다.

출처: unsplash.com/@mialiamani
체중 감량할 때 당질은 최대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체중 감량할 때 당질은 최대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당질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영양소로, 우리 몸의 많은 기관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원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다이어트를 할 때 당질 섭취가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먹지 않는 편을 권하기도 한다. 그러나 당질을 매우 적게 섭취할 경우, 당질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신체 기관들은 에너지를 얻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당질은 적어도 하루에 필요한 최소량인 100g은 섭취하도록 하며,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파트너의 요청으로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