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침에 지키면 좋을 식습관 4

조회수 2021. 03. 07. 19:17 수정
댓글닫힘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침식사를 거르면 오전을 공복감을 느끼며 보내게 되고 이로 인해 점심에 과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아침을 굶는 습관은 기초대사율을 감소시켜 에너지 소비량을 줄어들게 만들 수 있다. 이는 체중 증가를 비롯하여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지키면 좋은 식습관들이 있다. 아침에 지키면 좋은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unsplash.com/@photographybysamee
아침은 1일 에너지 권장량의 25% 정도로 섭취한다

아침은 1일 에너지 권장량의 25% 정도로 섭취한다


아침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25%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루 에너지 권장량의 25%정도는 약 400~500kcal에 해당한다. 또한 아침은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 있으면서도 위에 부담이 적은 식단을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섬유질의 섭취를 위해 흰밥 대신 잡곡밥을, 식빵 대신 통밀빵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출처: unsplash.com/@thoango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한다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한다


아침식사 때는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이 많은 아침식사는 졸음을 쫓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달걀, 두부, 콩, 어류, 육류 등이 있다. 특히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에 보고된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있어 달걀을 아침 식사로 이용하는 경우 체중 감소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출처: unsplash.com/@mayukov
당질은 복합 당질로 섭취한다

당질은 복합 당질로 섭취한다


아침에 필요한 열량을 빠르게 채우고 싶어 단순 당질 식품을 섭취하기도 한다. 하지만 정제 탄수화물인 단순 당질은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고, 인슐린의 과다분비로 인해 오전을 무기력하게 보내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아침에는 단순 당질 식품의 섭취를 가급적 자제하고, 복합 당질의 함량이 높은 잡곡밥, 고구마, 감자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unsplash.com/@brunette23
비타민과 무기질을 빼먹지 않고 섭취한다

비타민과 무기질을 빼먹지 않고 섭취한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피로한 몸을 회복시켜주고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이다. 따라서 아침에도 비타민과 무기질을 빼먹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활력 있는 하루를 만드는 방법이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채소류과 과일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샐러드나 주스, 즙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파트너의 요청으로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