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신기루? 적정 주가?

조회수 2021. 05. 26. 17: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카운트머니] 애널리스트와 함께 주식시장의 머니무브를 추적한다!

■ 카운트머니 & 양자민 회계사

'백신명가'
SK바이오사이언스

Q. SK바이오사이언스, 어떤 회사인가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사업 부문이 여러 개로 나눠지지 않습니다. 그냥 '백신 회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최근 뉴스에 자주 등장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이곳에서 CMO 방식으로 위탁 생산하고 있고요.

독감, 대상포진, 수두 백신 등도 만들고 있습니다. '스카이셀플루'라는 4가 독감 백신이 잘 알려져 있고요. 대상포진과 수두도 각각 48%, 43%의 국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위탁 생산과 자체 제작이 모두 가능한, 역량을 검증받은 기술력 있는 회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전체 매출은 어느 정도인지  

2020년 기준 매출액은 약 2천256억 원입니다. 현재 주가가 10조 원이니 사실 적은 편이죠. 하지만 매출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요. 2019년 대비 23% 성장했던 것처럼 이번 해도 그 수준, 그 이상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CMO 방식이란?: 신약개발 회사가 생산시설 건설에 소요되는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제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약품 생산을 대행해 주는 것

Q.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요?  

약 377억 원입니다. 전체 매출의 17%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당기순이익 같은 경우는 약 329억 원입니다. 영업이익이 거의 당기순이익으로 잡혔어요.

이 회사 같은 경우 아무래도 신설이다 보니까. 재무구조가 비교적 탄탄한 편인 것 같아요. 그래서 큰 이자비용이 발생하지 않았고,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과 큰 차이가 없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분석입니다만, SK바이오사이언스의 매출 원가에는 상당 부분의 개발비가 포함돼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 앞으로 본격적인 백신 생산을 시작하면 영업이익률이 조금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부채가 거의 없는 회사라는 점도 짚어주셔야 할 것 같아요  

순차입금이 적어요. 순차입금이 차입금에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뺀 거잖아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게 마이너스입니다. 그 말인즉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많다는 거예요. 최근 상장을 하다 보니까 현금이 많이 유입됐겠죠, 굳이 차입금을 갖다 쓸 필요가 없는 겁니다.  

하지만 부채는 늘고 있는데요. 먼저 돈을 받고 물건이나 용역을 제공해야 하는 계약 부채가 약 949억 원 정도 잡혀있어요. 일단 받아놓은 금액이 이 정도인거고 수주로 따지면 훨씬 많겠죠. 이게 나중에는 매출로 연결되니 좋은 부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안정적이고 잔잔한 재무제표
과감한 행보는 언제쯤?

Q. 아무리 훑어봐도 나쁜 점이 없네요?  

아무래도 회사가 상장한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재무제표가 깨끗할 수밖에 없어요. SK케미칼에서 물적 분할로 만들어진 회사잖아요. 분할할 때 부채를 떠넘기지는 않았겠죠.

현금흐름표를 보면 △영업활동 플러스 △투자활동 마이너스 △재무활동 마이너스로 나와요. 이건 정말 사업이 잘 되는 회사에서 나오는 흐름이에요. 그런데 자세히 뜯어보니까 단기 투자자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오더라고요. 현금이 있는데 투자를 못하니, 단기금융상품을 사고 있는 걸로 보여요. 이건 조금 마음에 걸립니다.  

Q. 단기금융상품을 구입하는 일이 위험한 건가요?  

공격적인 투자를 해서 공장을 만들고, 사람도 더 뽑아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여기는 현금은 잘 들어오는데 투자를 하지 않고 은행에 쟁여놓고, 빚을 갚는 수준에 그치고 있단 말이죠. 과감한 행동을 통해 사세를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로나19 최대 수혜기업?
노바백스·AZ 백신 주목!

Q. 새로운 백신 노바백스도 SK바이오사이언스와 관련돼 있다고 하던데  

노바백스는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회사로, 최근 SK바이오사이언스와 선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래서 노바백스가 코로나19 백신을 완성하면 SK바이오사이언스가 독점 생산, 판매 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Q. 아스트라제네카와 관련된 부정적인 뉴스도 나오고 있는데, 타격은 없었나요?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SK바이오사이언스의 계약 내용은 영업 비밀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는데요. 만약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허가가 취소되거나 문제가 있다고 해도 생산에 대한 책임은 지겠지만 이를 돌려줄지 말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겠죠.  

Q. 개인투자자들은 이 회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재무제표 상으로는 아쉬울 게 전혀 없는 회사입니다. 다만 회사의 가치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이냐에 대한 물음표가 남아있기는 합니다. 개인이 가치판단을 해야 투자할 수 있는 회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정석문 아나운서
구성: 황인솔 콘텐츠에디터
제작: SBS biz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