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액티브 모니터를 가장 효율적으로 매칭하는 방법

조회수 2021. 04. 30. 11: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urson Audio Conductor 3X References / ATC SCM19A

음악 소비 문화가 스트리밍으로 바뀌며 올인원 액티브 스피커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 분야 최고의 하이엔드 업체인 ATC도 프로에서의 명성을 대중적인 하이파이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재현할 기세인데, SCM40A와 SCM19A가 그 주인공이다. 특히 SCM19A는 SCM19에 앰프를 넣은 플로어스탠딩 모델이다. ATC의 액티브 스피커가 패시브 모델 또는 타사의 액티브 스피커들과 다른 점은 크로스오버에 있다. 콘덴서, 코일, 저항의 크로스오버 대신 앰프와 액티브 필터 회로가 신호 레벨에서 매우 정교한 대역 분할을 하여, 가장 이상적인 대역 오버랩을 이끌어내어 위상 변이 등의 특이 성향이 없는 평탄한 응답 특성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또 하나의 덤이 있다면 트위터와 미드·베이스 유닛 각각에 전용 파워 앰프가 장착됨으로써 기본적으로 멀티앰핑, 멀티와이어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이다. 근래의 대다수 액티브 스피커들이 클래스D 방식의 앰프를 사용한 것과 달리 ATC는 자체 제작한 디스크리트 구성의 광대역, 저 노이즈의 클래스AB, MOSFET 파워 앰프를 사용했다. SCM19A는 트위터에 32W, 미드·베이스에 150W의 파워 앰프를 장착, 총 182W의 힘으로 음악을 쏟아낸다. 출력도 출력이지만, 자체 보호 회로 기능이 탑재되어 볼륨을 아무리 높여도 스피커가 파손될 일이 크지 않으며, DC 옵셋과 과열 방지 회로가 탑재되어 회로 이상으로 인한 스피커 손상도 미연에 방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SCM19A는 순수 액티브 스피커로 스트리밍이나 무선 재생 같은 미디어 허브 기능은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오포의 소니카 DAC가 컨트롤러이자 미디어 플레이어 역할을 하여 놀라운 가성비의 올인원 오디오로 존재감을 보여주었다. 여기서 전체 성능을 한 차원 더 높이기 위해 더 상위급 성능을 지닌 컨트롤러를 새로운 매칭 파트너로 준비했다. 호주의 버슨 오디오(Burson Audio)가 내놓은 컨덕터(Conductor) 3X 레퍼런스가 그것이다.



버슨 오디오는 스튜디오의 모니터링용 시스템이자 헤드폰 앰프로 사용되는 DAC/컨트롤러가 주력 제품이다. 특히 OP 앰프를 하이엔드 오디오용으로 디스크리트 설계로 풀어 만든 자체 옵션 모듈을 통해 음질을 업그레이드하는 회로 기술을 자랑한다. 매칭 모델인 컨덕터 3X 레퍼런스는 플래그십 DAC 시리즈로, ESS의 ES9038Q2M 기반에 자체 개발한 특별한 전원 정류 회로인 MCPS(Max Current Power Supply)를 내장한 프리앰프 겸 DAC이다. 광, 동축 입력뿐만 아니라 aptX HD 블루투스 입력과 USB C 입력까지 제공하여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그리고 무선에 이르는 다양한 미디어 재생에 충실히 대응한다. 특히 USB 입력은 XMOS 기반에 독일 데시콘(Thesycon)의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PCM 768kHz, DSD 512 재생까지 완벽히 대응한다. 디지털 기능도 뛰어나지만, 고전류 기반으로 설계한 클래스A 앰프 회로는 탁월한 아날로그적 고해상도 재생 능력을 자랑한다. 그런 이유로 가성비가 뛰어난 소니카 DAC를 한 단계 더 높은 사운드 퍼포먼스의 시스템으로 진화시키는 용도로는 최고의 선택이 된다. 특히 리모컨도 제공되어 사용상 편의성도 높은 것이 장점이다. 

테스트에는 알로의 디지원으로 제작된 라즈베리파이 스트리밍 트랜스포트를 준비하여 버슨 오디오 컨덕터 3X 레퍼런스에 동축으로 연결했다. 주된 소스는 타이달과 코부즈의 스트리밍으로 시청에 임했다.



이 조합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ATC가 지닌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컨덕터 3X 레퍼런스의 높은 해상력과 투명도에 빠른 스피드의 중·저역 재현 능력이 더해져 ATC의 힘이 제대로 발휘되는 느낌이다. 소니카 DAC와 짝을 이루던 구성보다 더 디테일하고, 고역의 세련된 표현 능력과 중역의 높은 순도와 투명함이 더해져, 전면에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쉽게 그려낸다. 깊고 넓은 음장에 세밀한 악기들의 배치로 정밀한 음상을 보여준다. 여기에 ATC 특유의 모니터적인 성향과 스튜디오와 모니터링 시스템용 DAC 능력을 자랑하는 버슨 오디오의 컨덕터 3X 레퍼런스는 착색이라고 느껴질 만한 요소가 거의 없는 중립적인 음색으로 하이파이적 정갈함을 제대로 들려준다. 또한 같은 가격의 단품의 앰프와 스피커 조합의 시스템에서는 쉽게 들을 수 없는 단단하고 임팩트 있는 저역은 녹음에 담긴 음악들의 리듬을 선명하고 유려하게 재현해준다. 

버슨 오디오의 재능 넘치는 컨덕터 3X 레퍼런스와 ATC SCM19A로 조합한 이 시스템은 상당히 높은 퀄리티의 퍼포먼스로 재생하여 비슷한 가격대의 어떤 시스템으로 도전하더라도 이기기 힘든 뛰어난 성능과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을 안겨준다. 요즘의 음악 소비 문화에 최적화된 단순하면서도 쓰기 편리한 구성에 하이파이가 갖춰야 할 기본기까지 모두 하나로 만들어 훌륭한 하이파이 지향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라 부를 수 있다. 더 이상 인티앰프와 스피커로 최고의 사운드를 찾아내기 위해 방황할 필요가 없다. ATC SCM19A와 버슨 오디오 컨덕터 3X 레퍼런스의 조합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현대 음악 감상 방법과 하이파이의 현주소가 어디까지 올라왔는지 감탄하게 만든다(성연진).

Burson Audio Conductor 3X References

수입원 (주)다미노 (02)719-5757

가격 320만원

4핀 XLR 실효 출력 7.5W(16Ω), 5W(32Ω), 1.75W(100Ω), 1.16W(150Ω), 0.58W(300Ω) 디지털 입력 Optical×1, Coaxial×1, USB C×1 USB 지원 PCM 32비트/768kHz, DSD 64/128/256/512 아날로그 입력 XLR×2 아날로그 출력 XLR×1(Pre Amp), XLR×1(Line Level DAC) 주파수 응답 0-58kHz(±1dB) THD 0.0015% 이하 입력 임피던스 40㏀ 블루투스 지원(Ver5.0, aptX HD) 헤드폰 출력 지원(6.3mm×1, 4핀 XLR×1) 크기(WHD) 25.5×7×27cm 무게 5kg

ATC SCM19A

가격 980만원

실효 출력 150W(LF), 32W(HF) 구성 2웨이 2스피커, 액티브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5cm,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54Hz-22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5kHz 입력 감도 1V 크기(WHD) 37×98×34.4cm 무게 31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