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두통을 부르는 뜻밖의 원인 5

조회수 2020. 3. 30.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구부정한 자세

출처: Pixabay

나쁜 자세가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어깨가 처지거나 구부정하게 앉거나 하는 등의 자세는 목 근육에 해롭고 척추에까지 악영향을 준다. 목에 경련이 생기면서 머리 신경이 자극되어 두통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오래 앉아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며, 머리와 목 주위의 근육을 느슨하게 유지하도록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다.

이갈이

출처: Pixabay

두통의 의외의 원인으로 이갈이도 있다. 이갈이가 두통의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이를 제대로 인식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고. 대개 잠든 사이에 이를 갈기 때문이다. 이갈이를 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스트레스나 불안 등 심리적인 원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갈이는 대부분 수면 상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갈이의 주된 원인을 파악하고,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과식, 야식

출처: Pixabay

과식도 야식 또한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평소 과식을 하고 야식까지 하는 부적절한 식습관도 두통의 원인이 된다. 소화를 위해서 위장에 과다한 혈액이 몰릴 경우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결국 두통이 심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두통이 잦은 사람들은 하루 2-3차례 한꺼번에 과식을 하기 보다는 소량의 음식을 4-5 번으로 나누어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카페인 금단증상

출처: Pixabay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주말에 늦잠을 자고나서 깨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사람이 있는데 그 원인은 커피 중독에 따른 카페인 금단증상일 가능성이 크다고. 기상시간이 늦으면 커피를 마시는 시간도 늦어지기 때문에 신체에 카페인이 공급되지 않아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 커피를 마실 때 카페인 분해속도나 커피는 몇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할 지 스스로 판단하고 양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수면 부족으로도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니 오후 늦게 커피를 마시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근력 운동

출처: Pixabay

근력 운동 중 갑자기 두통을 느낀 적이 있는가? 근력 운동을 할 때 갑자기 과도하게 힘을 주거나 체력적 한계 이상으로 운동을 강행했을 때 운동성두통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는 체내 에너지가 급격히 소모되고, 이로 인해 근육, 뇌, 혈관 등 몸 여러 기관이 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몸에 무리가 되는 강도의 운동은 피하고, 혈압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호흡을 하면서 운동을 해야 한다.

무조건 하지 말아야 할 최악의 자세 5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